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보경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5집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37 - 156 (20page)
DOI
10.20977/kkosea.2024.25.1.13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기술 진보에 따른 미술관이 현장과 온라인이라는 온오프공간에서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해왔는지 살펴보고, 미술관 교육의 의의와 변화 양상을 검토함으로써 시대의 변화와 환경에 대응하는 미술관 교육의 역할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현장과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디지털 환경이 미술관 안팎에 미치는 변화와 이를 반영한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미래사회를 향한 미술관의 역할과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참여형 디지털 플랫폼은 미술관과 관람객, 관람객과 관람객, 미술관과 사회를 연결하고 소통, 협력하며 의미를 생성한다.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온오프 연계 프로그램은 미술관 현장에서 참여와 학습경험을 확장시키고, 적극적인 온라인 참여와 함께 총체적 미술관 경험을 제공한다. 끊임없이 변화와 진보를 거듭하며 미래를 향해 가는 오늘날, 사회가 고민하는 문제와 이슈를 토론을 하고, 합의를 끌어내고, 공감을 할 수 있는 장소로서의 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은 기술의 진보와 함께 더욱 확장될 것이다. 미술관 교육은 다양한 관람객들의 다양한 의사 결정과 향유를 위한 지속적인 실천의 장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
디지털 기술발전에 따른 미술관의 역할
사례연구
논의: 미래사회를 향한 미술관, 미술관 교육
결론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