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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선 (서울대학교) 이연정 (서울대학교) 강준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68 - 81 (14page)
DOI
10.31308/KSSM.29.2.68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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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스케이프란, 스포츠 소비자들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를 둘러싼 전반적인 분위기를 포함한 공간을 일컫는다. 스포츠 소비자들은 그들의 경기와 스포츠스케이프 경험을 더 이상 기억으로만 담지 않고,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며 소통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흐름 속에 나타난 소비자들의 스포츠 경험이 그들을 둘러싼 스포츠 공간(스포츠스케이프)에서 어떻게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구체화되고 해석되는지를 스포츠 소비자들이 소셜 미디어에 공유한 이미지 빅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파이썬 셀레늄(Python Selenium)을 이용하여 소셜 미디어에서 이미지 크롤링을 실시하였으며, 클라우드 비젼 API(Cloud Vision API)을 이용해 이미지 데이터세트를 분석하였다. 파이썬 겐심(Python Gensim)의 기계 학습을 기반으로 자연어 임베딩 모델인 Word2Vec 프로그램을 통해 의미 기반 분석을 실시하여 도출된 총 63개의 라벨을 [생동성], [현장성], [충성성], [정보성], [미미(美味)성]의 5가지 스포츠스케이프 구성요소로 최종 분류하였다. 즉, 스포츠 소비자들이 (무)의식적으로 포함한 스포츠스케이프는 더 이상 경기장으로의 접근성, 좌석의 편안함, 부대시설의 청결함, 경기장 및 주차장의 혼잡도 및 안전성, 경기장의 심미성의 의미보다는 경기 자체와 관련된 [현장성], 경기장 생태계와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생태성], 팬덤 아이템으로 구성된 [충성성], 가시적 디스플레이의 [정보성], 경기장 먹거리의 [미미성]으로 재해석될 수 있음을 이미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밝혀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해석된 ‘스포츠스케이프’ 개념을 제시하는 바이며, 스포츠 조직 운영진 및 마케터들은 스포츠스케이프에서 대한 경험 개선 전략 뿐 아니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새롭게 재해석되는 스포츠스케이프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콘텐츠도 함께 개발하고 홍보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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