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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중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82집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13 - 235 (23page)
DOI
10.20864/skl.2024.4.8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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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시적 정동’이라는 현상에 부합하는 민중가요들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텍스트들이 어떠한 양상으로 다원성과 열림의 정동을 구현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있는 연구이다. 이 연구는 민주화의 열망이 강하게 분출되던 1970~80년대의 민중가요 중시적 정동을 보여주는 민중가요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서 ‘시적 정동’이란 단일한 의미 전달의 차원을 넘어 다원적이고 열린 의미를 생산하고 텍스트 수용자로 하여금 새로운 전이와 생성을 경험하게 하는 것과 관련된다.
정동과 시적인 것은 어떤 점에서 유사한 측면을 거느린다. 표상 이전의 정서와 이미지들을 포착하고, 잠재적이고 낯선 세계를 향해 전이와 이행을 거듭하는 가운데, 모호하지만 내밀하고도 풍부한 정서와 이미지들을 생성하는 데 자극을 주는 특성이 바로 시와 정동이 만나는 자리라 하겠다.
민중가요를 산문성 또는 목적성 중심으로 바라보던 기존의 시각에서 벗어나, 이 글은 민중가요의 시적이고 정동적인 측면에 주목함으로써 민중가요를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는 민중가요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던 시각(도피와 참여, 수동성과 능동성, 제도권과 운동권, 개인성과 공동체성)에서 벗어나 민중가요를 보다 다원화된 구조로 읽어내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텍스트들은 이미지의 다원적 전이와 시적 모호성에 의한 열린 정동의 가능성들을 내포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이 글에서 선택한 텍스트들은 풍부한 내밀성과 의미의 다원성이라는 측면에서 시적 정동의 관점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정동적 이미지의 다원적 전이
Ⅲ. 열린 정동과 시적 모호성
Ⅳ. 나가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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