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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봉선 (헥사곤 슬레이트) 김언수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5 - 7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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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재산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다양한 산업에서는 개별기업의 단일 제품이나 서비스로 경쟁하는 경우 여러 보완적인 관계의 기업들이 생태계를 이루어 내놓은 제품과 서비스를 이길 수 없다. 최근의 혁신은 개별기업의 역량보다 생태계를 구성하는 리더기업과 협력기업들의 다양하고 보완적인 자원과 역량의 양과 질,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조정하고 관리하는가 의해 좌우된다. 성공적인 생태계를 조성한 기업은 보완재에 대한 연결성은 물론, 제품·서비스의 기능과 특징을 협력기업과 공유 및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식재산을 창출하고 거래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은 어떻게 생태계를 구성하고 관리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지식재산 생태계의 리더기업과 제3자 혁신기업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를 분석할 수 있는 렌즈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자원과 역량의 보완성과 생태계의 개방성이라는 두 가지 기준으로 생태계 내부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이론적인 프레임워크를 구성한다. 그리고, 도출된 이론적인 틀의 현실적인 적용성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반도체 지식재산(IP) 생태계를 맥락으로 네 가지 리더기업들을 선정하여 분석함으로써, 지식재산 생태계의 구성과 관련 기업 간의 상호작용 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특히 우리나라 대표적인 반도체 리더기업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에 대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논의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인 고찰
Ⅲ. 지식재산 생태계의 상호작용 프레임워크 도출 및 제안
Ⅳ. 생태계 상호작용 프레임워크를 적용한 지식재산 창출 기업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V.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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