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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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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한양대학교) 김호선 (한양대학교) 조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오철 (한양대학교) 이설영 (서울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52 - 167 (16page)
DOI
10.7470/jkst.2024.42.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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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비자율 차량 혼재교통상황에서 교통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에서는 실제 교통환경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주행안전성 평가지표 도출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Real-world 자율주행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뮬레이션 내 자율주행차 거동을 구현하고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도로 위험구간을 식별하기 위한 최적의 주행안전성 평가지표를 도출하는 것이다. 실제 자율주행차 주행자료를 분석하여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자율주행차의 거동을 구현하였다. 시뮬레이션 상에서 실제 도로위험구간을 유사하게 나타낼 수 있는 지표 선정을 위해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행안전성 분석을 통해 도출한 도로 위험구간을 의사결정나무 기반 위험구간 분류모델 구축의 출력변수로 활용하였다. 자율주행차 거동이 구현된 시뮬레이션의 평가지표별 주행안전성 분석결과는 의사결정나무 분석의 입력변수로 활용하였다. 도로 위험구간을 가장 효과적으로 분류하는 최적 평가지표는 평균 jerk로 도출되었다. 최적의 평가지표인 평균 jerk 기반 상위 3개의 상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도로위험구간을 도출하였으며, 각 구간에서 주행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교통요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시뮬레이션 기반 혼재교통상황의 교통안전성 평가를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기존연구고찰
분석방법론
분석 결과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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