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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형 (경북도립대학교) 배수호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6권 제2호(통권 제200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65 - 172 (8page)
DOI
10.4334/JKCI.2024.36.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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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콘크리트 강도 및 철근의 항복강도, 철근량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연성거동을 예측하기위한 곡률연성도 관계식을 제안하는 것이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는 극한상태에서 연성파괴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설계개념으로 이를 위해 개정된 설계기준에서는 철근의 항복강도에 따라 최소허용인장변형률 및 인장지배변형률 한계를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배근된 철근의 압축 콘크리트 파괴시 인장변형률과 항복변형률의 비를 변수로 곡률연성도 계산식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콘크리트 강도 및 철근의 항복강도가 곡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철근의 인장변형률을 기준으로 한 경우 콘크리트의 강도에 따른 곡률연성도의 차이는 미미하였으며 철근의 항복강도가 클 경우 곡률연성도는 감소하였다. 제안식은 기존연구결과와 유사하였으며 보다 간편하게 곡률연성도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인장철근단면적 규정
3. 모멘트-곡률관계 및 곡률연성도
4. 해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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