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찬휘 (한동대학교) 전민탁 (한동대학교) 장성호 (경북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 신정미 (숭실대학교) 신성만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57 - 469 (13page)
DOI
10.5392/JKCA.2024.24.04.4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사용 메타인지 척도(Meta-cognition about Social Media Use Scale)를 한국어로 번안 및 타당화하였다. 이를 위해 원저자의 동의를 받은 후 원척도 12문항을 번안 및 역번안하여 전문가 평정을 받아 번안본 문항을 확정하였다. 이후 연구참여에 동의한 국내 성인 40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67명(남자 156명, 여자 211)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한 결과, 모든 문항의 적합도가 양호해 원척도와 동일하게 부정적 메타인지, 긍정적 메타인지의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SNS 중독경향성 척도와 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 척도, 한국판 역학연구센터 우울 척도, 단축형 자기통제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한국판 소셜미디어 사용에 관한 메타인지 척도의 공인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끝으로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여 본 척도가 신뢰롭고 타당한 척도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Ⅵ.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