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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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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아주대학교) 김민서 (아주대학교) 문성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60 - 570 (11page)
DOI
10.5392/JKCA.2024.24.04.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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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 중심의 서술형 강의평가 플랫폼인 에브리타임의 강의평가 텍스트를 분석하여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평가 요소를 밝히는 것이다. 분석 대상은 A 대학교 영역별 교양 강의 50개이다. 분석방법은 단어 기반 온톨로지를 적용한 단어출현 빈도 분석과 의사결정나무 분석, 평균 비교 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서술형 강의평가 텍스트에 존재하는 주요 강의평가 요소는 강의, 성적, 과제, 시험, 교수이며, 이 중 종합적인 강의평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된 강의평가 요소는 성적과 교수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강의평가 절대 점수가 높은 강의 집단과 낮은 강의 집단 사이에 교수, 과제, 성적 항목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했으며, 성적에 대한 언급이 많고 교수에 대한 언급이 적은 강의의 강의평가 절대 점수가 높았다. 대학 차원의 강의평가를 분석한 선행연구의 결과와는 달리, 학생들은 교수자의 특성보다 성적과 같은 실리적 가치를 추구 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을 중심에 둔 대학 강의 개선의 실마리를 찾는 단서가 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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