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국민준 (서울체육중학교) 홍애령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 제2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1 - 64 (24page)
DOI
10.21812/kjsp.2024.4.31.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전국 체육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목 편성 및 운영 현황, 학생선수 수급, 진로·진학 현황과 프로그램 우수사례를 분석하여 학생선수를 위한 전반적인 교육의 방향성과 향후 진로·진학을 지원하는 방안은 무엇인지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등학교 학생선수 및 유·청소년의 전인적 성장 관련 선행연구(학술지 논문), 전국 체육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현황 문서, 2021~2023년의 3개년 간 전국 체육고등학교 학생선수 수급 및 진로·진학 현황 자료, (학교)체육정책 문서 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전국 체육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전문교과 편성, 전국 체육고등학교 학생선수 수급, 진로·진학 현황, 프로그램 우수사례를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진학·진로 관련 영역에 대한 조사의 필요성, 현재 운영 중인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과 혁신적인 운영 방안을 도출할 필요성,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의 방향성, 혁신적인 체육중·고등학교 설립 및 운영 방식 논의를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65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