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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선영 (한국교통연구원) 김영국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9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50 - 15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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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마이크로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으로 인해 교통 이용자의 통행 이동성이 다양해지고 있다. 스마트 모빌리티 수단인 전동 킥보드, 자전거 등을 이용하여 이용자가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장소로 이동이 가능해졌으며, 특히,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위한 접근 교통수단으로의 활용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 모빌리티 수단이 이용자의 대중교통 연계수단으로의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연계통행으로의 판단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2년 6월 전동킥보드 이용내역 자료 약 16만건을 활용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PM대여, 반납 위치(위·경도)정보를 활용하여 권역내(서울-서울)와 권역간(서울-경기) 자료를 구분하였으며, 이용자 OD정보와 지하철 역사 정보, 버스 정류장 정보를 매칭하여 공유형 PM 이용 스테이션과 대중교통간의 거리를 파악하였다. 공유형 PM 위치정보와 가장 근접한 대중교통 위치를 탐색하기 위해 최근접 시설 탐색기법인 Closest Facility analysis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권역내와 권역간 통행에 대해 시간대별 이용패턴을 파악하고 출근, 퇴근, 심야시간대로 구분하여 대중교통 연계통행 판단 기준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시간대, 권역내, 권역간별로 공유형PM은 대중교통 영향권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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