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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연 (서울대학교) 김창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5권 제2호 (통권140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5 - 4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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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적 자기조절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18세 이상 27세 이하의 수도권 4년제 대학 재학생 462명을 대상으로 학업 스트레스 척도(SAS), 사회부과 완벽주의 척도, 학업적 자기조절 설문지(K-SRQ-A), 지각된 부모 기대 척도(PPE)에 대한 응답을 수집하였고, SPSS 25.0과 AMOS 23.0을 활용하여 자료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사회부과 완벽주의, 학업적 자기조절, 학업 스트레스의 상관분석 결과 모든 변인 간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연구모형보다 경쟁모형이 더 간명하고 적합한 모형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은 대학생의 학업조절과 학업 스트레스에 직접 영향을 끼치기보다 매개변인인 사회부과 완벽주의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셋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적 자기조절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미미하게 연구되었던 부모의 학업성 취압력과 학업 스트레스의 관계를 구체화함으로써 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교육적, 상담적 개입을 구체화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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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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