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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중앙대학교) 최인욱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31 - 252 (22page)
DOI
10.32349/ECERR.2024.4.28.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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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과학관 내 전시 콘텐츠를 분석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한계점과 대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에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4개의 전시 콘텐츠 분류 기준을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2022년 7월 25일부터 약 7주간 서울 ․ 경기 지역의 5개 어린이과학관을 정하고 현장방문과 사진촬영을 통해 전시 콘텐츠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후 검토 과정을 거쳐 182개의 전시 콘텐츠가 최종 선별되었다. 분류 기준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교육 내용별 분석에서는 물리, 생물 비중이 높고 지구과학과 화학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과학과정 기술별 분석 결과 관찰이 가장 많은 빈도로 나타났고, 그다음은 예측, 측정, 분류 순이었다. 셋째, 관람 방식별 분석에서는 관찰형, 단순 조작형, 설명형, 체험 및 탐험형의 비율이 높고 역할놀이형, 센서 인식형은 낮게 나타났다. 넷째, 자연탐구영역 관련 요소로 분석한 결과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탐구과정 즐기기의 비중이 높고 자연과 더불어 살기는 낮은 비율을 보였다. 본 연구는 비형식 교육의 기능을 담당하는 어린이과학관의 전시 콘텐츠 관련 정보를 분석하여 유아과학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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