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선 (동국대학교) 김은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6집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83 - 104 (22page)
DOI
10.37918/kce.2024.5.146.8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유아문제행동 인식이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유치원,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유아반 만 3~5세 담임교사 132명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132명의 교사는 각각 5명의 유아를 표집 · 관찰하여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제출하여 총 660명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유아문제행동 인식은 유아의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문제행동 지도전략은 유아의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유아교사의 유아문제행동 인식이 유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반응전략과 부정적 반응전략이 완전매개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 구축 및 관련 후속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704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