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서원 (장학초등학교병설유치원)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09 - 235 (27page)
DOI
10.20437/KOAECE29-2-0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접근 방안을 모색하고자 놀이를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았다. 구체적으로 환경영역에 초점을 맞춘 놀이 중심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여 유아의 환경보전 지식과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C시에 소재한 공립유치원의 5세 유아 3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놀이 중심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행하고, 비교 집단에는 연간계획에 따른 대집단 중심의 환경교육과 숲 체험 활동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간의 환경보전 지식, 태도, 행동의 평균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놀이 중심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 지식과 태도 및 행동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놀이를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며, 실천가능한 행동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교육 방안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8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