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화정 이창기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37 - 262 (26page)
DOI
10.20437/KOAECE29-2-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린이집 대체교사 지원사업은 어린이집 정교사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그 필요성과 공감대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체교사가 어린이집에서 겪는 경험과 정교사와의 경험 속에서 이들의 목소리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시행한 경남C시 안식휴가제의 안식휴가 대체교사 2명과 국비 대체교사 6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면담을 하였고 보육 공동체로서 어린이집에 지원 나온 대체교사와 함께 근무한 경험이 있는 정교사 3명과의 면담을 진행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체교사는 반복적으로 다양한 어린이집을 경험하게 되면서 짧은 기간이지만 정교사와의 관계가 불편해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또한 어린이집 교직원들의 대체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체교사의 업무이해와 대체교사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인식의 개선이 필요함이 드러났다. 대체교사가 어린이집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들은 어린이집 현장 상황을 조망해 볼 수 있는 기회이며 지원사업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근무 형태로의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8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