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석용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문사회과학회 현상과인식 현상과인식 2024 봄호 제48권 1호(통권 제158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23 - 158 (39page)
DOI
10.46349/kjhss.2024.03.48.1.12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비판적 사고가 위기에 처했다는 일반적인 믿음에 의문을 제기한다. 이 믿음은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강화되었으며,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성취도 하락에 초점을 맞추는 다양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성취도 하락이 비판적 사고의 위기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우려에 반하는 증거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한국, 일본, 대만, 홍콩, 싱가폴 등 PISA 상위 5개국의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읽기 점수는 변하지 않았고 수학 점수는 약간 상승했으며 과학 점수는 상당히 상승했다. 이를 통해 다음 내용을 주장한다. (1) 읽기는 텍스트 기반 활동이며, 수학과 과학은 텍스트와 시각 매체를 모두 포함한다. (2) 읽기는 읽고 쓰는 능력을 평가하고, 수학은 연역 논증을 평가하며, 과학은 귀납 논증을 평가한다. (3) 비판적 사고는 연역 논증과 귀납 논증 두 가지로 구성된다. (4) 연역 논증과 귀납 논증 역량은 텍스트에만 의존하고 의도적인 학습이 필요한 읽기와는 달리 부분적으로 선천적인 것이다. (5) 인간은 선천적으로 연역 논증을 하는 경향이 있지만, 추상적인 상황에서 이를 적용하는 역량은 약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 이 역량은 적절한 학습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선천적으로 귀납 논증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멀티미디어를 사용함으로써 이 역량은 상당히 향상된다. 디지털 미디어는 읽기에서 성취도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지만, 수학에서 약간의 성취도 향상을 가져오고 과학에서는 상당한 성취도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상위 5개국의 PISA 수행결과에 반영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함으로써 읽기 역량은 퇴보를 막을 수 있고 연역 논증과 귀납 논증으로 구성된 비판적 사고력은 상당한 수준에서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기
2. 비판적 사고의 개념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비교
4.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비교
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와 PISA 성취도 비교 결과의 의의
6. 문해력과 읽기,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7. 연역 논증과 수학,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8. 귀납 논증과 과학,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9. 결론 및 과제
도움 받은 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