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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u, Yile (중앙대학교) 안도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35 - 156 (22page)
DOI
10.9722/JGTE.2024.34.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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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지능·고창의성 초등학생들의 성실성, 자아탄력성, 학업스트레스 및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PSKC) 9차(2016), 10차(2017)와 12차(2019)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지능·고창의성 초등학생 총 69명(상위 3.2%)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실성은 자아탄력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자아탄력성은 학업스트레스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인 반면, 학교적응과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성실성은 학교적응의 일부 하위요인들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학업스트레스는 학교적응의 하위요인인 ‘학습활동’, ‘규칙준수’ 및 ‘교우관계’와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실성은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자아탄력성은 학업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반해, 학교적응에는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실성은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실성은 자아탄력성과 학업스트레스를 순차적으로 거쳐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는 고지능·고창의성 초등학생들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성실성, 자아탄력성 및 학업스트레스가 중요한 요인임을 밝혀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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