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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곤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702 - 710 (9page)
DOI
10.7840/kics.2024.49.5.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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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변 채널 환경에서 무선통신을 위한 차동 시공간 선 부호(DSTLC: differential space-time line code)를 제안한다. 시불변 채널 환경에서 제안된 기존 시공간 선 부호 (STLC: space-time line code) 기법은 송신단에서 모든 시변 채널 정보가 있어야 하며, 이는 시변 채널 환경에서 동작하는 이동체 통신에 STLC 기술을 적용하는데 큰 제약이 된다. 반면, 제안한 DSTLC 기법은 시변 채널 정보를 쓰지 않고 변복조가 가능하다. 하지만, 설계한 DSTLC 기법은 변조 신호 진폭에 불확실성이 있어, 비상수 모듈러스 성상(NCMC: non-constant modulus constellation)에 동일한 위상이 존재한다면, 복조할 수 없으므로, 위상변조(PSK: phase-shift keying)와 같은 상수 모듈러스 성상(CMC: constant modulus constellation)을 갖는 변조 기법을 써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일한 위상을 갖지 않는 다양한 크기-위상 편이 변조(APSK: amplitude and phase-shift keying)인 NCMC 성상을 제시하고, 이를 쓴 DSTLC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한다. 그 결과 제안한 DSTLC 기법은 표준화 도플러 주파수(normalized Doppler frequency)가 0.01 이내인 시변 채널 환경에서, 모든 시변 채널 정보를 쓴 기존 STLC 시스템 대비 성능저하가 무시할 수 있는 정도임을 확인함으로써 제안한 DSTLC 기법이 이동체 통신에 적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차동 시공간 선 부호 시스템
Ⅲ. 비균일 모듈러스 성상 (NCMC)
Ⅳ. 모의실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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