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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보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31 - 245 (15page)
DOI
10.15831/JKSSPE.2024.29.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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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국내 무용공연에서 접근성 공연을 기발표한 작품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접근성 공연을 기획, 제작하는 창작자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공함에 의의가 있다.
방법: 본 연구는 국내, 2021년부터 2023년에 기발표된 무용 공연예술 접근성 공연의 사례, 웹사이트, 발간물, 문헌 연구, 보도 자료 등을 기반으로 하며 논의를 위해 아르코·대학로 예술극장이 제작 지원한 작품들의 기사와 인터뷰 자료 및 창작자의 개별 인터뷰를 통해 입증하고자 한다.
결과: 첫째, 2022년 공연된 시나브로 가슴에 작품<구조의 구조>는 청인, 농인을 대상으로 우퍼 조끼 및 개방형 음성해설, 2022년 공연된 99 아트컴퍼니 작품<침묵>은 공연 접근성과 공연장 접근성으로 구분하여 음성해설, 2023년 공연된 모므로 움직임 연구소 작품<빨래방:쌉소리>는 공연정보 제공을 위한 음성해설 및 촉각의 감각으로 경험하도록 촉각 카드, 입체촉지도, 터치 투어를 제공하였다. 둘째, 국내에 이루어지는 무용공연의 접근성 공연은 다른 장르에 비해 사례 및 네트워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사전제작의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로 한다. 셋째, 여유 있는 협업 작업으로 세심하게 작업해야 한다. 극장의 환경에 따라 수정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예기치 못하는 상황들에 안무가 수정되기 때문에 리허설마다 피드백을 수렴하여 수정이 가능한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 넷째, 접근성 공연을 제작, 기획하는 창작자들의 사고 전환이 필요하다. 접근성 공연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제공한다는 인식에 앞서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문화예술의 다양한 측면의 창작 작업을 지향해야 한다.
결론: 장애, 비장애 구분 없이 모든 사람을 위한 접근 가능성으로 공연을 제작하여 관객에게 열린 예술 작품을 제공하고 예술 체험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관객과 경계 없는 소통을 시도하는 접근성 공연의 본질을 탐색하는 창작과정이 중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국내 무용공연 단체의 접근성 공연기획 및 제작
Ⅲ. 접근성 무용공연의 제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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