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우념 (동명대학교) 이정기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7 - 69 (33page)
DOI
10.47020/JLC.2024.05.30.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만은 한류가 대중화된 국가다. 한류의 성장과 함께 대만에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그러나 대만인의 K푸드 (재)이용 결정요인 조사를 통해 K푸드 성장 전략을 모색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K푸드의 유형을 프랜차이즈 K푸드, 인스턴트 K푸드로 구분하고, K콘텐츠와 K푸드 재이용의도의 관련성, 대만인의 K푸드 재이용의도 결정요인을 검증해 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대만의 성인 3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분석결과 품질 가치, 인지적 가치, 친근성, 인지된 행위통제, 사회적 동조 변인이 프랜차이즈 K푸드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사회적 거리, 품질 가치, 인지적 가치, 과거 경험 변인이 인스턴트 K푸드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는 K푸드 재이용의도 결정요인 분석을 바탕으로 대만 내 K푸드 활성화를 위해 제언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