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빛나 (심리상담연구소 해듦)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55 - 467 (13page)
DOI
10.5392/JKCA.2024.24.05.4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기통제감이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전국의 4년제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자기통제감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은 기각되었다. 둘째, 대학생의 자기통제감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2는 채택되었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은 채택되었다. 넷째, 자기통제감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미칠 것이라는 가설 4는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기통제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고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