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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준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119 - 1,127 (9page)
DOI
10.9728/dcs.2024.25.5.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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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팬데믹 경험 이후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운데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인 ‘제페토’ 관련 온라인 리뷰들을 활용하면서 서비스 이용자들의 반응으로서 만족 및 불만족을 유발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텍스톰(Textom)과 파이썬 프로그래밍 코딩을 활용하면서 자료 수집과 전처리, 그리고 빈도분석, TF-IDF 분석 및 LDA 토픽모델링 분석과정들을 거쳤다. 연구의 결과 국내 메타버스 서비스의 만족 유발 요인으로서 〈다양한 종류의 맞춤형 꾸미기 기능〉, 〈더 많은 만족을 위한 추가 조건〉,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기능〉과 〈젬 획득을 위한 다양한 기회〉 등 4개의 요인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만족 요인들로서 〈지나친 현질 유도〉, 〈네트워크 연결 이슈〉, 〈틱톡 점령 행위에 대한 부적절한 관리〉 및 〈소프트웨어 최적화 이슈〉 등 4개의 요인들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의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설정 및 연구방법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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