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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동호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곽정호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9 - 4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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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고화질 스트리밍, 고FPS 게임 등 6G의 대표적 서비스들은 네트워킹과 컴퓨팅, 스토리지 자원을 함께 요구한다. 그러나 모바일 단말의 컴퓨팅 및 스토리지 자원 한계로 인해 원격서버로부터 컴퓨팅 자원을 빌려 사용하는 코드 오프로딩 기술이 필수적이다. 원격 서버의 거리로 인한 전송 지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EC(Mobile Edge Computing) 기술이 각광받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클라우드 대신 최종 사용자와 가까운 엣지 서버에 필요한 서비스를 위치시키는 서비스 캐싱 기술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엣지/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의 서비스 캐싱의 필요성과 오프로딩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관련 연구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서비스 캐싱과 코드 오프로딩
Ⅲ. 서비스 캐싱 연구 동향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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