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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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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송희 (한국교원대학교) 김현정 (한국삼육고등학교) 신유리 (한국삼육고등학교) 장윤재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32431/kace.2024.27.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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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로 대표되는 인공지능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기후 · 생태환경 변화 등으로 인한 사회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범국가적 노력이 다방면으로 전개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고교학점제, AI 융합 교육의 확대 등 관련된 교육정책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합의된 용어와 명확한 개념 정의가 부재한 실정이며, 인공지능 교육의 체계적인 실행과 내실화를 위한 충분한 사례 축적 및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협력적 실행연구 절차에 따라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사들과 연구자가 협력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한 교과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한 연구이다. 한국사, 통합사회, 국어, 정보 교과 수업을 통해 공동 연구자들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SDGs 담론을 일상 실천으로 연결하는 경험을 도모하였다. 더불어 이 과정에서 생성형 AI를 수업의 도구로 활용하였고 실행에 기반을 둔 개선안을 전문가 검토를 거쳐 제안하였다. 교육의 직접적인 실행자이자 주체는 교사인 바, 본 연구는 현장 교사들과 대학의 연구자의 실천과 협력에 기반을 두어 수행되었으며, 생성형 AI를 활용한 SDGs 융합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절차 및 방법
4. SDGs 융합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연구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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