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중 (전라북도 교육청) 최숙영 (우석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3 - 54 (12page)
DOI
10.32431/kace.2024.27.3.004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교육 중 이미지 인식의 이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효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ADDIE 모형에 기반하여 분석, 설계, 개발, 적용 및 평가/수정 단계를 거치면서 진행되었다. 먼저, 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 CNN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 교육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 후, 총 9차시의 CNN 기반의 이미지 인식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어렵게 생각하는 CNN의 원리를 초등학교 학습자들에게 언플러그드 교수법을 적용하여 실제 체험하고 이해하며 활용하는 형태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1, 2차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였다. 델파이 조사에서 제시된 검토 의견에 따라 수정된 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개 학급 54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관찰 및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선행연구 분석
4. AI 원리 이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