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훈 (단국대학교) 황지은 (단국대학교) 이은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81 - 110 (30page)
DOI
10.18541/ser.2024.05.23.2.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말을 더듬는 중・장년기 성인의 삶의 경험을 이해하고 말더듬 경험 속 다양한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말을 더듬는 중・장년기 성인 3명을 참여자로 하여 심충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들의 삶의 경험을 내러티브의 3차원적 탐구 공간과 4가지 방향성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각 개인이 지닌 말더듬 경험 속 다양한 의미를 더욱 심도 있게 살피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개인 내 분석 결과, [기은희]는 ‘채워지지 않는 갈증’으로, [나영규]는 ‘또 다른 소수자’로, [김장우]는 ‘있는 그대로의 나’로 이야기의 의미주제가 도출되었다. 또한 개인 간 분석 결과, ‘지금 나는 이러해’, ‘살아가기 위한 선택’, ‘부모로서의 나’, ‘나는 그러지 못했지만, 너희는 그러했으면 해’로 이야기의 의미 주제가 도출되었다. 결론: 연구결과를 토대로 말을 더듬는 사람들을 위한 임상적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언어치료사와 대상자 간 치료 동맹, 인지행동치료(CBT), 충분한 상담과 정보 제공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