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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미향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97 - 1,506 (10page)
DOI
10.9728/dcs.2024.25.6.1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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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교육 매체로서 6자유도 입체영상 기술의 장점과 한계를 파악하고, 기술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자 수행되었다. 양안 시차와 운동 시차를 활용해 실감나는 3D 효과를 생성하는 이 기술은 사용자에게 풍부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연구에서는 이 기술을 적용한 요가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유아들이 입체영상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조사하였다. 연구는 6세 및 7세 어린이 154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내용의 2D와 3D 영상을 동시에 시청하게 하여, 입체영상이 유아의 인식 및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3D 입체영상은 유아들의 인식과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성별과 연령에 따라 입체영상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6자유도 입체영상 기술이 유아 교육 분야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며, 해당 기술의 교육적 활용을 더욱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프로토타입 개발
Ⅳ. 연구 방법론
Ⅴ. 연구 실행
Ⅵ. 연구 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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