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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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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샤오윈 (가톨릭대학교) 조영인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9 - 81 (23page)
DOI
10.21184/jkeia.2024.6.18.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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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에서 태극은 문화적 상징으로서 한 국가나 민족의 문화적 의미와 정신을 전달하고 해석하는 역할을 한다. 도교의 철학사상에서 비롯된 태극문화는 음과 양이 서로 일치하고 변화하는 삶의 철학적 사상을 상징으로 표현하며, 중국과 한국의 인문학적 사상을 해석하고 함축하고 있다. 두 나라의 제도와 문화가 다른 가운데 태극의 상징은 동양 문화의 공통점을 살리면서 동시에 두 나라의 차이점을 해석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태극 상징 아래 형성된 양국의 문화와 예술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분명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용 존재론을 대상으로 삼고 태극 상징을 핵심으로 삼아 태극의 기본 의미 분석에서부터 양국의 태극 문화 배경에서의 무용예술의 형성과 발전을 탐구하였다. 한중 양국의 태극 상징 무용인 〈태평무〉와 〈수수무〉를 비교 분석하여 형식적 표현과 의미 표현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비교 연구를 통해 〈태평무〉와 〈수수무〉가 ‘소매’라는 동일한 표현 형식을 가진 형태에서 보이는 예술적 특성과 발전 경향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고찰하였다. 또한 퍼스의 기호학 이론을 통해 동일한 동양문화사상 아래 형성된 양국의‘소매춤’에 대한 태극의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였다. 이로써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이론 연구를 통해 양국 ‘소매춤’의 고유한 문화, 가치, 상징성을 심층적으로 확장하고, 양국‘소매춤’의 민족화, 체계화, 예술적 발전을 위한 문화교류를 촉진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한국과 중국의 태극 문화 개요 및 태극 상징의 핵심 의미 분석
III. 한중 양국의 태극 상징 무용의 형성 과정과 특징에 관한 비교연구
IV. 한중 태극 상징 무용 〈수수무〉와〈태평무〉의 기호학적 비교 분석
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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