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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진 (한양대학교) 김지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4 Vol.19 No.2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5 - 23 (9page)
DOI
10.17210/jhsk.2024.06.19.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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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 뱅킹 앱 사용자 규모가 갈수록 증가하는 가운데 다크패턴(Dark Patterns) 이슈가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다크패턴은 온라인 서비스 환경에서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의 의사결정이나 정보전달 과정을 교묘하게 왜곡하도록 설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에 적용되는 금융서비스 경험 환경과 제도적 차이점을 기초로 모바일 뱅킹 내 주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사용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크패턴 속성 및 사례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했다. 실증분석은 시중은행 4개와 인터넷 전문은행 3개사의 모바일 뱅킹 앱 상 계좌 개설(T1)부터 이체하기(T2)와 대출정보 확인(T3), 회원탈퇴(T4) 및 혜택 및 이벤트(T5) 태스크를 대상으로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상대적으로 법과 규제가 약한 T4 회원탈퇴와 T5 혜택 및 이벤트에서 다수의 다크패턴을 발견했으며, 은행 유형별 특징의 차이가 존재하였다. 또한 다크패턴 속성별로는 ‘의사결정 공간편집’과 같이 왜곡된 의사결정을 유도하기 위해 정보를 의도적으로 제한하거나, 비대칭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과 팝업 등의 반복적 사용을 통해 ‘인지 부담’을 높이는 사례가 도출되었다. 추후, 본 연구가 금융분야의 다크패턴 확산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적인 논의와 금융 취약계층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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