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훈 (국토연구원) 이세원 (국토연구원) 유인재 (국토연구원) 임시영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지 대한공간정보학회지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7 - 82 (16page)
DOI
10.7319/kogsis.2024.32.2.0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 성과의 연계·확산을 위해 2021년부터 수행된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의 제도적인 한계성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론으로 첫째, 국내외 유관 사례조사를 선행하였다. 일본의 플라토(Plateau) 프로젝트, 부처별 디지털트윈 사업 수행 현황 및 정책, 스마트도시 성과 연계·확산 현황을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디지털 트윈국토 시범사업의 사업계획서, 완료보고서, 이를 수행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담당자와 플랫폼 활용부서를 대상으로 성과조사서, 면담과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시범사업 한계성을 정책·제도, 사업 기간, 실무 적용, 담당자 근무 기간, 확산, 연속성, 대표 성과, 정량적 목표, 성과 평가 총 9가지를 도출하였다. 셋째, 유관 사례와 설문 및 면담조사 결과를 기초로 핵심 성공 요인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으로 사업 유형의 다양화, 명확한 성과 관리, 지속성 및 완결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반 마련, 실질적 효과 목표 설정, 장기적 안정성 확보를 위한 중장기 목표 수립, 디지털트윈 필요성 인식 개선, 그리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인력 개발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국토교통부가 주도하는 디지털 트윈국토시범사업을 포함한, 국가 주도 시범사업들에서 발생하는 한계성을 극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要旨
Abstract
1. 서론
2. 디지털트윈 관련 정책·기술 환경 조사
3. 사례조사 기반 시사점 도출
4. 시범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48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