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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강현 (한국해양대학교) 최혜진 (한국해양대학교) 이재웅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3 - 44 (12page)
DOI
10.9726/kspse.2024.28.3.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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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여러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많은 기술들이 선박용으로 그 성숙도가 낮은 상태이다. 또한, 이런 기술들의 환경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도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액화천연가스 선박의 화물창 기화율을 줄이기 위해 단열기술을 개선하는 것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이를 위해 장단기메모리와 지수평활법을 통한 예측모델과 시나리오 분석이 적용된 전망적 전과정평가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기화율이 0.15%에서 0.04%로 감소함에 따라 지구온난화 지수, 산성화 지수 및 부영양화 지수가 약 3.2~11.0% 감소하였고, 저압분사장치 엔진이 탑재된 180,000 m³급 선박에서 가장 효과가 높았다. 이는 기술 및 운용 효율성 개선이 상당한 환경 개선을 가능케 하며, 전망적 전과정평가는 온실가스 저감 기술 채택을 위한 의사결정지원 도구로 유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과
4. 결론 및 고찰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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