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주염 박경하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313 - 32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과 산업기술의 발전과 함께 디지털 시대의 정보기술의 융합을 의미하는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사용자 경험이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 형성 및 유지 발전에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음이 증명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사용자에게 최적의 인터페이스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는 첫째, 스마트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 요소가 브랜드 충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알아보고, 브랜드 충성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돌출했다. 둘째,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된 숙련도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과 브랜드 충성도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 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유용적 경험, 디자인 만족경험 순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숙련도는 유용적 경험과 브랜드 충성도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에서의 인터페이스 경험의 중요성을 증명해 기업의 마케팅에 시사점을 주고, 이 중 기업이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제작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요소를 밝혀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45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