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용 (한성대학교) 전종찬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41 - 5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시장의 침체와 세계적인 경기불황에 따른 시장의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기업의 시장전략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니즈와 감성 소비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시장전략의 변화라기보다는 소비자들의 소비라이프스타일이 감성 가치지향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매스티지명품 소비자는 단지 과시적이고 유명브랜드를 추종하는 무조건적 소비 성향과는 달리 자신이 생각하는 합리적인 가격선에서 자신의 가치를 확인시켜 줄 수 있는 소비를 즐기는 중산층의 신지식인, 신소비층이다. 2000년대 이후, 제품 가치 소비시대에 살고 있는 현재에 매스티지에 관한 소비의 행태는 대중화 되어가고 있고, 매스티지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커지고 있으나, 학술적으로 실질적인 제품에 적용시킨 매스티지 가전제품 소비의 사례조사에 있어 매스티지의 합리적인 체계에 대한 연구는 미약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매스티지에 대한 개념정리와 시대적 변화 양상에 따른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대표의 프리미엄 가전제품, 양문형냉장고 디자인의 사례와 함께 매스티지 제품소비에 대한 현상을 분석하였다. 소비트렌드에 부합되는 매스티지 마케팅 적용에 관한 리서치를 통해 우리나라 매스티지 소비층, 즉 중산층에 대한 매스티지 소비성향 근거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영역이 잘 반영된 대표적 제품사례로, 양문형냉장고 디자인을 선택하여 특히 국내가전업체인 LG, 삼성의 제품사례를 들어 양문형냉장고의 본격차별화 시기인 2000년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10여 년 간 냉장고의 변화를 조사 분석하였다. 제품적용 사례를 토대로 매스티지 성향의 여성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이에 따른 매스티지 양문형냉장고의 소비성향의 변화를 파악, 양문형 냉장고의 디자인 변화에 따른 여성소비자들의 매스티지 제품 소비성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매스티지 양문형 냉장고의 구매성향에 따른 집단별 가전명품 구매행동의 차이도 객관적으로 제시하였다. 본고는 소비자가 부각되고 있는 최근의 상황에서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달라진 소비자의 구매행동 평가 등 관련분야 전반에서 새로운 연구주제 및 다양한 제품디자인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64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