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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혜련 채혜성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687 - 69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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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지역농산물 촉진을 위한 직거래 활성화 법 추진 정책에 따라 매출규모가 증가하고 더불어 농촌의 6 차산업 구조에따라 농산물 상품화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농업인 역량과 역할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정부기관을 중심으로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농가브랜드화 추세에 따라 디자인 분야의 교육 요구도가 높아 최근 초기단계로 진행되고 있다. 반면 교육의 만족도와 현장에 활용하기에 한계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는 농업인 디자인 교육이 진행되는 기관을 중심으로 실태분석을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20 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기관담당자와 심층면담인터뷰를 통해 실시하였다. 실태분석결과 단기(85%)적으로 농업인 대학,e-비즈니스 사업과정 등 안에 비중점(75%)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경영체운영농업인을 중심으로 30 명(15%)~30 명이상(55%)으로 운영하는 것으로나타났다. 교육내용은 포장디자인(40%)이 높게 나타났으며 대부분 초기단계의 이론중심이나 기초실습정도(70%)로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계획방법은 기관자체 내부적으로 계획(70%)하고 있으며 강사는 포장기술 중심으로 섭외되고 교재는 강사가 제공하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사항으로는 디자인 관련 교육 및 지원사업 예산 비율 증가, 체계적인 디자인 교육과정을 마련할 수 있는 환경조성, 전문적 농업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 등이나타났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교육내용 측면과 교육과정 운영측면으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교육내용 측면은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방안이며 교육과정 운영측면은 농업인 전문 디자인 교육환경 조성 및 전문강사인력을 양성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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