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희 오치규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19 - 13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디자인계는 문화나 윤리적 개념을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로, 그 중심에는 GUI 가 있다. 그 이유는 대중의 Needs 에 따른 기술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디자인 관점이 필요하고, 대중이 사용하는 전자기기에서 “쉽고”, “보기 좋게” 표현, 서비스됐기 때문이다. 즉 “최대다수”가 사용하고 만족할 수 있어야함으로 공리주의 관점에서 발전해왔고 변천과정을분석, 이해하고 선행되어야 한다. GUI 변천범위는 최초의 스케치패드부터 현재 터치기반까지 5 단계로 분류하였고 연구방법은 공리주의와 디자인의 관계, GUI 와 공리주의와의 관계성을 통해 추출한 특성으로 GUI 의 변천 속에 나타난WIMP 에 적용된 공리주의관점을 연구하였다. GUI 는 많은 연구과 시행착오 끝에 시대를 앞선 기술과 그래픽을 선보이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져버렸고 현재는 MS 와 Apple 이 대표적인 GUI 를 선보이고 있다. 공리주의관점에서 Apple 은WIMP 중 메타포를 활용한 ICON 에 편중되어 사용성과 공공성이 부족하였고, MS 는 Windows 시리즈를 통해 적극적으로 적용함으로서 지금의 GUI 로 발전되었고 최근에는 Apple 보다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지금부터 새로운 OS 환경은 스마트폰을 포함한 통합된 디스플레이 GUI 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공리주의관점에서 진화할 수 있는 연구가 더 절실함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31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