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연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99 - 40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에서 강조하는 핵심요소인 사람(User), 니즈(Needs), 가치(Value), 상황(Context)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아트 분석 체계를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 재생 커뮤니티 아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티 아트 구현에 있어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커뮤니티 아트 구현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인 지역주민에 대한 이해, 니즈 파악, 가치 창출 및 커뮤니티 상황 파악은 전술한 바와 같이 공감, 정의, 아이디어 발상, 프로토타입, 평가의 5단계로 구성되는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에서 강조하는 개념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사람, 니즈, 가치, 상황의 4가지 핵심요소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아트 사례 분석 체계를 제시하고 대표적인 성공 사례인 ``매직미(Magic me)``와 실패 사례인 ``BMW 구겐하임 랩``에 적용하여 제시된 분석체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즉, 기존 연구를 통해 정성적으로 평가된 상기 사례의 분석 결과를 디자인 씽킹의 핵심요소와 비교 분석하였으며, 매직미(Magic me)의 성공 요소인 ``커뮤니티에 내재한 문제 정밀한 파악``, ``커뮤니티 내 구성원들, 기관, 운영 프로그램 간 효율적인 네트워킹``, ``프로젝트 참가자들 사이 관계적 시각``, ``프로젝트의 순환적 구조``와 BMW 구겐하임 랩의 실패 요소인 ``커뮤니티 내 기존 문화 이해 부족``, ``지속 가능발전의 저해``가 디자인 씽킹의 핵심요소와 각각 연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기한 4가지 핵심요소에 대한 탐구와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5가지 수행단계를 기반으로 예술 사회적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서울 종로구 창신동의 지역 재생 커뮤니티 아트 사례를 구현하였으며 지역주민, 사회적 기업 및 다수의 관련자를 통한 평가를 통해 적용된 분석체계 및 방법론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97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