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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민섭 (경희대학교) 장광집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89 - 20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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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통시장은 추억과 삶이 녹아있는 곳으로 이용자에게 있어서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와 함께 우리 문화와 전통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최근 대형 유통업체의 등장으로 지역사회의 대표 공간인 전통시장이 쇠퇴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이에 따른 지역의 정체성 회복과 전통시장의 환경개선을 위한 사회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이용시민과 시장을 운영하는 상인들에게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게 하는 상황에 까지 이르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6대 역사문화도시를 중심으로 전통시장의 활성화, 특히 시장 환경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제안 지침을 마련하기 위하여, 도시의 발전과 전통시장의 의미,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정책과 환경개선사업의 추진 현황, 그리고 선도된 전통시장 환경디자인 사례를 확인하고,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제 이론을 고찰하였으며, 6대 역사문화도시 전통시장의 사용자 인식 경향과 개선점에 대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조사·분석하였다. 전통시장의 ‘이용자 특성 평가’ 결과는 전체적으로 장소성(3.57)과 지역성(3.45), 전통성(3.43)과 대체성(3.39) 측면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었으며, 편리성(3.28), 집단성(3.12)에 있어서 낮게 그리고 쾌적성(3.04)에서 특히 낮은 평가를 보이고 있어 개선이 요구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전통시장의 ‘향후 전망에 관한 인식평가’ 결과는 통인시장(2.94)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서 지동시장(2.92), 육거리시장(2.54)순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중앙시장(2.42), 성동시장(2.43)은 낮게 그리고 남부시장(2.16)은 특히 낮은 평가를 받으며 전통시장 전망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졌다. ‘활성화 요소 평가’ 결과는 편의시설의 확충(39.67%)이 가장 높게 평가되고 있었으며, 이어서 시설의 현대화(25.67%), 각종 이벤트(24.33%)순으로 나타났다. 의미적인 해석이 필요한 부분으로는 각 시장별 이용자와 상인의 인식 평가 결과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상인은 전통시장의 편리성, 쾌적성 면에서 개선의 욕구를, 이용자는 전통시장의 장소성, 대체성 그리고 지역성 면에서 개선을 필요로 했다. 향후 이용자와 상인의 요구사항과 그에 맞는 대처를 위한 섬세한 개선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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