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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김해태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434 - 44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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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서양의 사상이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으로 이러한 고찰을 통해 동·서양의 사상이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새로운 스토리텔링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논의를 위해 선정한 애니메이션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 니모를 찾아서(2003), 마당을 나온 암탉(2011), 드래곤 길들이기(2010)다. 이들 애니메이션은 성장을 모티브로 하는 동일한 주제를 드러낸다는 점,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점에서 서로 비교될 수 있는 분석대상이라고 파악했다. 성장담은 특정 가치의 위상을 제고하고 지배이데올로기를 공고히 할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에서 자주 활용되는 기제라는 선행 연구들의 논의가 있었고, 인간 주체의 ‘심리적 성장 과정’을 통해 그들의 사상적 측면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방법은 내용분석을 통해 서사구조와 스토리텔링 요소인 캐릭터, 배경(공간), 사건(스토리)을 중심으로 이들 애니메이션의 사상적 특성을 드러내는 비교점을 파악하였다. 동양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주인공과 조력자간의 관계는 서로 상호작용하며 동반성장을 하였고, 주인공 캐릭터와 대립하는 캐릭터는 완전한 악의 형태가 아닌 모호한 캐릭터로 표현되었다. 서양 애니메이션에서는 독립적인 캐릭터의 설정으로 조력자의 영향이 있기는 하지만 주인공 역할이 더 크게 부각되었으며, 주인공은 대립자에게 받는 고난을 물리적인 힘으로 이겨내는 대립구도로 설정되었다. 공간에 대한 표현은 동양 애니메이션 속에서는 주인공을 변화시키는 중요 요소가 되고 상호작용하는 공간, 주인공의 심리 변화에 따라 배경(공간) 또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서양 애니메이션 속의 공간은 독립적인 공간이며 파괴와 대결의 공간으로 표현되었다. 사건(스토리)의 경우 동양 애니메이션은 캐릭터간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존하는 것으로 진행되지만, 서양 애니메이션은 모든 사건은 대결구도로 주인공이 물리적인 힘으로 해결하며 결말은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마무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하면, 최근 동양의 사상이 서양의 사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근본적인 사상적 차이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동양 애니메이션 보다 서양 애니메이션이 흥행에 성공을 하고 더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동양의 사상적 측면과 서양적 사상적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서양의 애니메이션에서 동양의 사상을 수용하여 스토리텔링의 변화를 가져온 것처럼 우리의 사상적 측면을 잘 이끌어가면서 그들의 사상적 측면에 공감갈 수 있는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스토리텔링이 완벽해야 시각적으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할 수 있을 것이며 그만큼 시각적 표현은 더 단단해 질 것이기 때문이다. 끝으로 우리만이 가지는 정서를 창의적인 기획과 표현력을 바탕으로 하되 모두를 고려한 제작 환경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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