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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시원 김형기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03 - 41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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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자연을 재현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 예술은 오늘날 디지털 기술과 결합한 뉴미디어 아트의 형태로 자연과 인간 그리고 첨단 기술 문명을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대 미술의 추상화 경향으로 재현은 해체된 것으로 평가받기도 하지만 예술의 원형이자 양식으로서 지속적 논의가 필요한 중요 개념이다. 회화 중심의 전통적 예술에서 단순히 실재를 모방하던 행위인 재현은 뉴미디어 아트에서 그 형태와 범위가 확장된다. 이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기반의 뉴미디어 아트가 갖는 시공간의 확장, 가상성 및 매체의 복합적인 사용 등의 특징 때문이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예술사적 측면에서 뉴미디어 아트의 재현의 의미를 살펴보고, 어떻게 논의 되어야 할지 그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재현하는 뉴미디어 아트의 유형을 형상의 재현에 집중한 1)외양 재현,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재현한 2)현상 재현,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경험을 재현하는 3)경험 재현으로 나누고 해당 사례들의 분석한다. 재현 방법과 작품의 의미를 연관시킨 분석을 통해 유형별 재현의 보편적 특성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재현의 대상을 자연으로 한정한 것은 예술을 관통하는 소재로써, 전통미술에서의 재현과 구분되는 뉴미디어 아트에서의 재현의 특성을 분석하는 데에 기준으로 유효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뉴미디어 아트에서의 재현은 실재의 모방을 넘어 창조의 과정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격변기의 예술에서 필수적으로 재고되어야 할 개념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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