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키요시토미마츠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411 - 42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퍼소나는 사용자경험디자인분야에서 목표를 중심으로 경험을 디자인하는 목표지향방법론의 중심도구로써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모델링 기법이다. 전통적으로 퍼소나 구축을 위해서는 정성적인 사용자 리서치 방법을 통해 도출한 필드리서치 데이터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최근 빠른 퍼소나 모델링과 적용을 위한 시도가 생기고 있으며, 정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기반퍼소나에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정량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퍼소나 모델링에 효과적인 데이터 체계를 정의하고 핵심 링크를 선택한 사용자 유형과 핵심 링크를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 유형을 구분하여 모델링 하고자 한다. 웹서비스의 목적이 되는 핵심적인 링크를 선택한 사용자 유형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배너광고 등 마케팅에서는 CTA(Call-to-action)이라는 명칭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나 사용자 경험디자인 분야 및 퍼소나 모델링을 위한 체계로는 활용이 미비하였다. CTA 기반 퍼소나 모델링을 위해 우선 모델링의 기초가 되는 정량적 데이터 유형을 정의하였고 퍼소나의 구조를 정의하였다. 그런 다음, 특정 사례 연구를 선정하여 핵심이 되는 링크를 선정하고 핵심 링크를 클릭한 사용자와 그렇지 않은 사용자 유형을 구분하여 각각 퍼소나 모델링을 구현하였다. 구현한 퍼소나 모델링 결과는 사례 연구 대상 기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여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CTA 퍼소나를 빠르게 정의하고 UX 디자인 분야의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79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