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찬석 최승희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727 - 73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 기업의 마케팅은 더 이상 일방향적일 수 없다. 기업의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해 줄 효과적인 대중매체는 없으며, 수많은 정보들이 인터넷과 SNS를 통해 바이럴한 환경으로 퍼져나가면서 자발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흥미와 가치를 지닌 새로운 콘텐츠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최근 인터넷과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카드뉴스 콘텐츠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한 문헌 연구 및 SNS와 인터넷 검색을 통한 카드뉴스 콘텐츠 레이아웃 사례를 연구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초조형의 구성요소를 적용한 카드뉴스 콘텐츠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정립하였다. 연구결과, 현재 집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카드뉴스 콘텐츠의 디자인은 단순한 형태의 레이아웃과 복잡한 형태의 레이아웃이 혼재되어 있었으며, 구성요소 또한 특별한 기준이 없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와 메시지 전달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카드뉴스 레이아웃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디자인 활용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정보 과포화로 인해 과열된 마케팅 환경에서 효과적인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이상적인 정보 전달 매체로써 카드뉴스 콘텐츠의 활용방안과 유용성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시각화 방법에 대해 기초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06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