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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영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586 - 59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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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4년 영국을 시작으로 국내외 교육현장에 대두되고 있는 코딩교육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언플러그드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코딩교육의 현황과 코딩교육 방식과 콘텐츠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했다. 그 결과 국내 코딩교육은 90년대 단순 컴퓨터를 활용하는 교육에서 2015년 문제해결 능력이 중시되는 새로운 코딩교육으로 개편되었으며 중고등학교는 2018년부터, 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국내 코딩교육은 선도학교와 연구학교제도를 중심으로 2014년부터 시작되고 있지만 초등학교의 경우 2018년 기준 85.5%가 이 같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부족한 교육프로그램, 인력, 기자재의 미비 등으로 파악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코딩교육방식을 언플러그드 코딩교육, 소프트웨어 코딩교육, 피지컬 컴퓨팅 코딩교육으로 유형을 구분하고 그 중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용이한 언플러그드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초등학교에서 쉽게 적용하고 별도의 기자재 등이 필요 없으며, 체험과 활동 위주의 코딩교육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코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은 첫째, 팀원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결과물을 도출하는 프로젝트 기반의 코딩교육, 둘째, 코딩체험과 미술활동이 접목된 융합 교육방식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코딩원리이해 보드게임제작>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워크숍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단순히 코딩교육 보드게임을 체험하는 언플러그드 활동보다 미술활동이 접목된 방식과 새로운 코딩보드게임을 제작하는 것이 더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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