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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윤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43 - 15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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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서구 모더니즘 미술에서 등한시 된 재현의 환영은 다시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미술에서재현미술과 추상미술이라는 양자 사이의 개념을 와해시키며 세계의 정보를 흡수하는 이미지로 읽혀지고 있다. 그것은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인식하는 장면들을 단순히 아름다움의 대상으로만 파악하기 보다는 이미지를 텍스트로 접근하게 만드는 개념적인 분석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시기를 맞이하여, 본 연구는 이미지와 함께 이야기가 깃들어 있는 ‘장면으로서의 회화’가 ‘회화-그 자체’의 질서에서 탈주(脫走)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 있는지 사유해 보는 계기를 갖고자 하였다. 이에, 이미지로 파악하는 시간성, 순간의 트릭(trick)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현대미술에서 시간성이 보여주는 개념과 사례를 이론적 바탕으로 삼아, 이미지의 순간을 장면으로 포착하여 시간성(temporality)이 결합하는 본인의 작업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 작업에서는 짧은 순간의 동인(動因)이 발생하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개입하는 순간적인 의식에 관한회화적 표현 방법에 대한 논리적 고찰이 이뤄지고 있다. 둘째, 인식의 흐름에 개입하고 생성되는 순간을 통해- 시간 속에 잠재하고 있는 인간의 의식과 망각, 기억의 개입과 교차를 통해-그림 속 장면에서 시간성이 성립하는 지점을 밝혀준다. 셋째, 장면의 시간과 실존적 시간의 관계가 ‘생성의 순간’으로 전환되는 현상을 규명하고있다. 본 연구자의 작업에서 보이는 장면의 순간은 회화에서 시간과 공간이라는 체험의 현상학 너머, 의식에 관한 문제를 새롭게 도출한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갖는다. 추후, 후속 연구자들 또한 현대사회에 적합한 회화작업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가능성과 논리적인 관점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회화작업의 독창적인 길을 넓혀 나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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