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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은 (성균관대학교)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649 - 66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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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목적은 뮤지엄 유튜브 채널과 콘텐츠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 활용 전략과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2019년 1월 공개된 100개 뮤지엄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조회 수, 비디오 수 데이터에 근거하여 약 반년후 어느 정도 상승했는지 비교해 본 결과, 2005년 유튜브가 개발된 이후 가장 빠른 상승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 유튜브라는 최근 조사와도 무관하지 않다.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와 인터넷 이용 환경의 확대, Z세대 등장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 패러다임이 동영상중심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뮤지엄 역시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 진입과 온라인 소통 채널활용 방안을 강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국내외 선행 연구들을 살펴 본 결과 뮤지엄 소셜미디어와 유사 분야유튜브 활용, 그리고 유튜브 콘텐츠 전략 연구는 있으나 뮤지엄의 유튜브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재한것으로 파악하였다. 그리하여 상기 100개 뮤지엄 리스트에 연구자가 추가 선정한 25개를 합친 총 125개 뮤지엄 중 유의미한 활동을 보여준다고 판단되는 해외 뮤지엄 10개와 국내 뮤지엄 6개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16개 뮤지엄 유튜브 채널의 데이터와 콘텐츠, 특징 등을 사례 분석하였으며, 10개 평가 기준 요인을 설정해 분석틀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종합하여 뮤지엄 유튜브 채널 활용 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제안하였다. 1) 시청자가 정확히 원하는 정보 및 니즈 파악 2) 지속적인 콘텐츠 제공과 신뢰감 형성 3) 뮤지엄전문성과 교육적 콘텐츠 제공 4) 유튜브 플랫폼의 본질과 타깃에 따른 콘텐츠 기획·제작 5) 다양한 포맷 및 언어 제공과 감상법 확대이다. 뮤지엄만이 가지는 특수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글로벌한 트렌드와 이슈를 민감하게 반영하며, 관람객 친화적인 관점과 전략으로 문화 민주주의의 저변을 확대하는 미래시대의 주체로 접근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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