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선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61 - 37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중화에 따른 예술의 상품화는 개인의 자율성과 가치를 중시하는 일부 예술가들에게는 저급예술로 판단되어지기도 하였지만, 급변하는 사회 흐름 속에서 보다 쉽게 예술을 접하고 싶어하는 대중들의 니즈(needs)를 파악하여 변화되는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개념을 정의하고 기업이 예술을 마케팅에 활용하며 아트마케팅으로서 예술상품의 영역을 넓혀 기업의 이미지와 예술가의 인지도 상승 사례 분석이다. 다양한 분야의 아트상품 활용도를 놓이는 가운데 도자예술분야에서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진 사례를 심층 분석하였다. 분석은 2가지로 분류하여 하였는데, 첫째는 도자브랜드에 타장르 콜라보레이션의 사례를 연구하였고, 둘째는 도자작가의 작품이 기업에서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진 사례를 연구하였다. 연구 분석은 장 노엘 캐퍼러(Jean Noel Kapferer)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도자작가의 예술성과 개성을 적용한 예술 상품의 유형은 대중들에게 독특함과 희소가치 측면에서 크게 효과적이며 브랜드에 대한 호감과 더불어 예술가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적이며 서로가 공생하는 사례로 도출되었다. 2)도자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특징으로 입체 작품의 평면화 디자인은 공간감을 충분히 표현하여 제품에 디자인 되는것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예술가는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대중에게 선보이며 자신의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기업의 예술 후원으로 예술가의 인지도가 상승되는 효과가 있었다. 3)도자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일반적인 아트 콜라보레이션 제품에 비해 소비자인식이 높지 않아 더욱 새로운 디자인으로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로 도자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개념적, 관념적인 가치인식이 감성소비 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463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