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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선영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공용택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61 - 37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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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의 파사드에 디지털 기술 및 미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이미지들을 표현해내는 미디어 파사드는최근 다양한 디지털 기술의 활용 사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미디어 파사드는 건물 외관에 다양한표현성을 더해 현대 도시 공간에 디자인적인 요소를 제공하고 새로운 도시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으며문화예술 공간을 비롯해 공공장소, 백화점과 같은 상업 시설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미디어 파사드의 디자인적 특성이 기업의 경영 전략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상업 시설을 통해 고객 경험과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언론에서도 화제가 되었던 신세계 백화점 본점에서 겨울 시즌에 진행한 ‘매지컬 홀리데이’ 미디어파사드를 중심으로 미디어 파사드의 디자인적 특성과 고객 경험, 기업 이미지 간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해당 미디어 파사드를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113개의 설문 응답지를 분석하였으며 SPSS 28.0과 AMOS 26.0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미디어 파사드의 특성 중 심미성은인지적, 감정적 고객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독창성은 인지적 고객 경험에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객 경험은 감정적, 인지적 고객 경험 모두 기업 이미지와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나타냈으며, 추가 매개 효과 분석으로 인지적 고객 경험은 심미성, 독창성과 기업 이미지 간 관계를, 감정적 고객 경험은 심미성과 기업 이미지 간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파사드의 디자인적 특성과 기업에서 관심을 가지는 요인인 고객경험, 그리고 기업 이미지 간 관계를 검증한 점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이론적 시사점과 함께 실무적으로는 미디어 파사드의 활용 전략과 관련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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