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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화 (동서대학교 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05 - 11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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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반 창작 활성화와 전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세계에서 문화적 환경이 다른 사람들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디지털 미디어아트를 경험하게 되었고, 문화 차이에 따른 작품 수용에도 영향을 미치게되었다. 이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아트 작품 감상에 있어서 문화적 배경의 차이가 영향을 미치는가를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디지털 미디어아트에 대한 자기보고식 보고서 내용 분석에근거한 집단간의 인식 비교이다. 구체적으로, 집단주의적 가치관이 뚜렷한 한국과 중국, 개인주의적가치관이 뚜렷한 호주의 참가자들에게 모션그래픽 기반 디지털 미디어아트 작품의 조형언어에 대한인식을 자유롭게 기술하게 하고 그 내용을 비교 연구하였다. 조사과정에서, 각 국가의 참여자들에게 5 가지의 디지털 미디어아트 작품을 감상하도록 하고 작품을 설명하는 서술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번역하고, 문맥을 구와 절로 분리한 후, 디지털 미디어아트의 조형언어로 정의한 공간과 매체, 움직임, 형상, 색상으로 레이블링하였다. 국가별 그리고 작품별 서술 내용을 검토하였으며, 작품에 대한사고에 있어서 구성요소의 순서를 비교하고, 국가별 구성요소를 인식하는 비중을 통계적으로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모든 국가의 감상자들 대다수가 공간과 매체에 대해서 가장 먼저 언급하였으며, 디지털 미디어아트를 설명에서 형상에 관련된 내용을 가장 많이 언급하였다. 둘째, 한국, 중국, 호주 감상자들이 인식한 조형언어 비중을 분석한 결과, 호주 감상자는 한국과 중국의 감상자보다 움직임에 관한 서술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개인주의 가치관의 경향을 나타내는 집단의 감상자들은 움직임을 더 민감하게 인식함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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