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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채연 (청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429 - 44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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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의 대두와 함께 미래 사회에 대한 대비책으로 창의성 및 창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 전반에 창의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대학 교육에서도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한새로운 교육 방식의 전환이 모색되면서 디자인 사고가 교육에 도입되었다. 디자인 사고 방법론을 활용한 교육이 대학생의 창의성 함양에 효과성이 나타남에 따라 창의 교육의 효과적인 모델로 제시되고있다. 이 연구는 대학생의 창의성 함양을 위해 디자인 사고의 교육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육의 학습도구 및 가이드의 역할로 디자인 툴킷을 설계, 개발하였다. 그에 대한 툴킷의 실효성 검증 및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 내용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총 3차에 걸친 실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디자인 사고를 기반한 디자인 툴킷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성 검증을 위해2020년 2학기 부산 소재 D 대학의 1학년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방법은 첫째, 이론적 배경이 되는 대학의 창의·디자인 교육의 목적 및 의의, 디자인 사고 개념 등을 검토한다. 둘째, 대학의 창의·디자인 교육 환경에 부합되는 보편적이고 다학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의활용 도구로 본 연구자는 3단계 ‘EME(탐구- 생성- 발전)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EME 디자인 툴킷’을 설계하였다. 셋째, 일반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EME 디자인 프로세스 및툴킷’을 활용한 창의·디자인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도출되는 창의·디자인의 교육적 실효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창의성 함양과 문제 해결 과정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요구되는 교육 과정에서 초보 학습자에게 ‘EME 디자인 툴킷’ 은 교육의 길잡이 역할 및 학습 도구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에 제시된 ‘EME 디자인 툴킷’ 및 연구의 시사점이 창의 교육의 학습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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