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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슬희 (광운대학교) 황동욱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977 - 1,988 (12page)
DOI
10.9728/dcs.2024.25.7.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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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새로운 기술 산업이 주목받고 있지만, 3D 프린팅은 여전히 대중이 손쉽게 사용하기 어려운 기술로 분류된다. 이는 3D 프린터를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 장소의 부재, 3D 프린팅 제조 방식 다양성, 이에 따른 표준화되지 않은 3D 프린터 학습 내용 등 3D 프린팅 확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3D 프린팅 확산에 기여하고자 교육 매체로써의 효과성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3D 프린터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3D 프린팅의 전반적인 과정을 조사하고, 3D 모델링 다운로드, 슬라이싱 작업, 프린터 출력 인터페이스 등 전반적인 프린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 등을 가상 환경에서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제안한다. 또한, 해당 교육 콘텐츠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사용성 평가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가상현실 콘텐츠의 사용성 측면에서 준수한 수준을 보였으며 가상 환경에서의 문제 상황에 대한 간접 경험과 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추후 3D 프린팅 기술 보급 및 활용, 메이커 교육 방식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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