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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정 (위례별초등학교) 모경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2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5 - 186 (22page)
DOI
10.37561/sse.2024.6.63.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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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들의 양가적 성차별주의와 성평등적 교수 태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적대적 성차별주의와 온정적 성차별주의가 성평등적 교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전국의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적대적 성차별주의와 온정적 성차별주의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성별, 나이, 교직 경력, 양성평등 연수 이수 횟수,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 및 분산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적대적 성차별주의와 온정적 성차별주의 모두 p < .001 수준에서 성평등적 교수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온정적 성차별주의가 더 큰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사들은 명시적으로 드러나는 적대적 성차별주의보다는 암묵적이고 미묘한 온정적 성차별주의를 더 강하게 가지고 있다. 둘째, 온정적 성차별주의가 적대적 성차별주의보다 교사들의 교수 태도에 더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온정적 성차별주의는 사회에 암묵적으로 널리 퍼져있어 이에 대한 문제 인식을 갖기 어렵다. 셋째, 온정적 차별주의의 하위 영역 중에서 보호적 부성주의와 보완적 성역할 분화 의식이 교사들 사이에서 높아 이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넷째, 현재의 양성평등 교육 연수 프로그램이 교사들의 실질적인 의식 변화 및 실천 의지를 제고하기에는 효과적이지 않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정적 성차별주의가 교사의 교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적대적 성차별 주의에 초점을 둔 기존 연구의 한계를 비판하고 성평등 교육을 위한 교사 변인의 논의를 확장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의 성평등 의식을 신장하고 더욱 포용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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